율의 시선 줄거리

 

줄거리 정리

1. 시작 – 깊은 상처 속의 율

  • 주인공 안율은 어린 시절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아버지를 눈앞에서 잃은 경험이 있습니다. 주변 사람들은 아무도 돕지 않았고, 그 무심한 시선은 율에게 외상 후 트라우마로 남았습니다 

  • 이 사건 이후 율은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두려워하며, 상대를 볼 때 자연스럽게 발끝 시선을 고수합니다

2. 감정의 변화 – 피상적 관계에서 진심으로

  • 평소 감정 표현엔 서툴고, 친구 관계는 졸업을 위한 안전장치에 불과했습니다 .

  • 그러던 중 이도해(자신을 북극성이라 부르길 원하는 독특한 아이)를 만나면서, 서서히 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배우기 시작합니다 

  • 이야기 후반부에는 발끝에서 하늘, 마지막엔 상대의 눈을 마주보는 시선의 변화가 드러납니다 

3. 성장과 회복 – 아픔을 서로 나누며

  • 이도해는 가족으로부터 방치와 학대를 겪는 인물로, 자신의 상처에도 불구하고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가는 법을 보여줍니다 

  • 율은 도해 외에도 서진욱, 김지민 등 친구들의 비밀과 고통을 알게 되며, 서로에게 진정한 위로지지를 건넵니다 

  • 마지막엔 이도해로부터 받은 공책에 그럼에도 새는 날아보기로 했습니다라는 문장이 적혀 있어, 희망과 새로운 시작을 암시하며 끝납니다 


토론 주제

  1. 타인의 시선은 감옥인가 아니면 치유의 시작인가?
    – 율이 사람들을 피하고 자신의 발만 바라보던 건 일종의 생존 전략이었어요. 이 시선이 결국 어떤 방식으로 그를 얽어매고, 풀리게 만들었나요?

  2. W에서 한 뼘, 북극성이라는 말의 상징성은?
    – 이도해가 율에게 건넨 W에서 한 뼘이라는 주문, 그리고 자신을 북극성이라 부르게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?

  3. 발끝→하늘→눈 시선의 여정이 의미하는 것은?
    – 시선의 변화가 그저 시각적인 묘사인가요, 아니면 내면 심리의 변화로 읽힐 수 있을까요?

  4. 도움과 방관의 경계선은 어디인가?
    – 율에게 방관은 안전이었지만,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기 시작하면서 그 의미가 어떻게 바뀌었나요?

  5. 비정상 혹은 외계인이라는 정체성, 어떻게 다뤄졌는가?
    – 도해와 율 모두 비정상 평가를 받지만, 서로의 다름을 이해함으로써 치유와 성장을 이룹니다. 이 부분을 어떻게 느끼셨나요?

  6. 마지막 공책의 메시지: 그럼에도 새는 날아보기로 했습니다.
    – 이 문장이 가지는 의미와, 이야기 전체에서 이 문장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일까요?



  • 각 인물(율·이도해·서진욱 등)의 상처와 성장 과정을 비교해보세요.

  • 시선의 변화가 어떤 사건과 연결되는지,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분석해보면 더 좋습니다.

  •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왜 어려운가?, 어떻게 하면 진정으로 타인의 시선을 이해할 수 있는가? 등의 확장 질문도 유도해보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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